게국지는 이름만 보면 꽃게탕과 같은 음식처럼 보이는데요. 유래를 찾아보니 게가 메인이 아니더라고요. 별미 게국지의 원조 맛집 진국집을 방문했어요. 구수한 장내 나는 향토 음식이 그리운 분들에게 게국지 한 상 추천합니다.
< 목차 >
Ⅰ. 게국지 원조 맛집 진국집!
Ⅱ. 게국지 유래
Ⅲ. 게국지 원조 맛집 진국집의 게국지 백반과 4가지 세트 메뉴
Ⅳ. 진국집 위치와 영업시간 정보
Ⅴ. 마무리하며
Ⅰ. 게국지 원조 맛집 진국집!
게 하면 떠오르는 음식은 꽃게탕, 게장 등이 있지만 또 하나로 게국지 생각이 났어요. 그런데 이번에 알게 된 건데 게국지는 꽃게탕과 같이 게가 메인인 음식이 아니더라고요.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지인과 게국지로 유명한 곳을 찾아보다가 저녁식사를 하기 위해 지방을 지나던 중 진국집을 방문했답니다. 충남 서산 시청 앞에 위치한 진국집은 게국지의 원조 식당으로 알려진 곳인데요.
대한민국의 발전 역사 속에서 개발의 흐름과는 동떨어진 듯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어서인지 그 풍광이 눈에 묵직하게 와 닿은 곳이었습니다. 진국집으로 향하는 입구부터 매우 좁고 낡은 집들이 잇따른 골목에 위치해 있었거든요.
골목으로 조금만 들어가면 낡은 쪽문에 나무로 된 간판이 있어요. 이건 옛날부터 단골손님이었던 노스님이 만들어준 걸 사장님이 걸어두신 거라고 해요.
진국집이란 식당 이름도 의미가 있었는데요. 할머니 조이순 사장님이 손수 담근 장과 정성이 깃든 나물을 내는 진짜 식당이란 의미에서 상호를 진국집이라 지으신 거라고 하더라고요.
진국집은 내부로 들어서자 코끝에 젓갈 향이 닿았어요. 원래 진국집 사장님은 광장 로터리 부근에서 칼국수를 파셨다고 해요. 그런데 백반이 오히려 유명세를 타면서 게국지 백반 상차림을 자연스레 하신 거라고 하더군요.
진국집의 메뉴판을 보니 게국지에 대한 설명이 간략하게 있었는데요.
‘게국지는 꽃게탕이 아닙니다. 짭짜름한 지짐김치입니다.’
게국지에 대한 음식을 알아가는 건 바로 이 문장에서부터였습니다.
Ⅱ. 게국지 유래
게국지는 배추(시래기)에 젓갈을 넣은 뒤 바다에서 잡은 게도 대충 찢어서 항아리에 더불어 넣어 숙성시킨 뒤 먹을 게 부족한 겨우내 먹어온 음식이었다고 합니다.
가난했던 시절 김장철이 지나면 찌개를 대신해서 밥상에 오른, 대표적인 향토 음식이 바로 게국지였던 셈이죠.
지역에서는 갯국지라고도 불리고, 토박이 중에는 깨국지라고도 부른다고 해요. 꽃게, 박하지 등 으깬 게 국물이나 갯벌에서 얻은 해산물 국물이 조화를 이룬 음식이라는 뜻이에요.
Ⅲ. 게국지 원조 맛집 진국집의 게국지 백반과 4가지 세트 메뉴
게국지 백반은 1인 기준 1만 원에 즐길 수 있었는데요. 추가메뉴로 수육, 제육볶음, 오징어, 보리굴비를 선택 주문해 드실 수도 있어요. 이 경우 각각 1만 4천 원이었어요.
게국지백반 4가지 세트 메뉴도 있어요. 수육정식, 오징어볶음, 제육볶음, 보리굴비 세트를 고를 수 있어요. 단 2인 주문 기준이었답니다. 세트 메뉴 가격은 3만4천 원이었어요.
저는 보리굴비 백반정식을 시켰는데요. 뚝배기에 담긴 여러 국물요리로는 게국지와 호박게국지, 된장찌개가 있었는데요. 파김치, 깍두기, 콩나물, 시금치, 어묵, 된장무침오이, 고추장아찌, 아귀포 등 계절 반찬이 곁들여졌어요.
쟁반에는 투가리 즉 뚝배기가 많았는데요. 게국지 등 찌개 음식을 뚝배기에 내는 건 해산물이 들어간 음식의 경우 온도가 식으면 비린내가 날 수 있어서라고 해요.
먼저, 소금에 절인 배추와 무에 우리 콩으로 담근 장, 게장과 각종 젓갈(새우젓, 멸치젓, 황석어젓)이 적절히 섞인 게국지 맛은 어떨까 매우 궁금했어요.
한 숟갈 먹어보니 이건 뭐랄까. 묘하게 어우러진 장과 젓갈, 그것을 한아름 입은 묵은 배추와 무의 씹는 식감이 입안에서 오묘하게 남더라고요.
의외로 짜지 않아서 게국지가 맛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국지 종류의 하나로 늙은 호박을 숭숭 썰어 넣은 호박게국지도 있었는데요. 게국지 국물과 어울려 부드럽게 녹듯이 혀에 감기는 이것 역시 참 좋았답니다.
그런데 보리굴비 대신 다른 세트를 시키는 게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게국지 밥상차림의 개성을 오롯이 느끼기에는 보리굴비의 강한 맛과 향이 이를 방해하는 것 같았거든요.
다음에는 수육과 함께 어우러진 게국지 백반을 먹어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진국집은 해외에서도 게국지 맛을 알아보고 찾아온다는데요. SBS 백종원의 3대 천왕을 비롯한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소개될 정도로 소문이 나있더라고요.
제가 갔던 날 옆 탁자에는 마산에서 온 중년 여성 넷이 앉아있었는데요. 반찬 중 아귀포 조림 맛에 꽂혀서 사갈 수는 없냐고 물어보더라고요.
게국지를 호위하듯 감싸고 있는 반찬도 곁들이 음식이라기보다는 제각각 맛이 좋았던 때문이겠죠. 아귀포 조림은 구입하지 못한 듯 했어요.
Ⅳ. 진국집 위치와 영업시간 정보
① 위치 : 충청남도 서산시 관아문길 19-10 (읍내동)
– 자가용 이용 시 : 서해안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산나들목에서 32번 국도를 타고 20여 분 지나 서산 시내가 나옵니다. 진국집은 서산 시청 광장 로터리 앞 신한은행 뒤편에 있어요.
– 대중교통 이용 시 강남(센트럴시티)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서산까지 20여 분 간격으로 버스 운행, 1시간 50분 소요됩니다. 터미널에서 진국집까지 걸어서 5분이면 도착해요.
② 영업시간과 휴무 : 08:30~ 21:00, 쉬는 날은 명절 외에 없다고 해요.
③ 주차 : 주차장이 없어요. 저는 인근 도로 갓길에 주차했답니다.
④ 전화번호 : 041-665-7091
Ⅴ. 마무리하며
오늘은 게국지 유래와 함께 원조 맛집인 ‘진국집’을 소개해 드렸어요. 지방 가시다 출출해진 분들은 구수한 장내 나는 향토 음식 ‘게국지 백반 한 상’ 맛보시기 바랍니다.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