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떨림 증상이나 쇳소리가 나서 의아한 때가 있을 거예요. 브레이크 패드(라이닝) 교체 시기를 자연스레 떠올릴 텐데요. 교체 비용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브레이크 패드(라이닝) 교체 시기, 떨림과 쇳소리 등 주요 증상
차를 10년 넘게 타다 보니 이미 10만 킬로를 훌쩍 넘게 탔고, 주기적으로 점검해 교체하는 엔진오일 외에도 바꾸고 고쳐야 하는 부분들이 늘어만 갑니다.
지난해 초 브레이크오일과 미션오일, 부동액 교환 등 오랫동안 손보지 않은 것들을 차량정비소에서 확인 후 교체한 바 있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가격이나 미션오일 및 부동액 가격이 궁금한 분들 있으실 텐데요.
당시의 자동차 점검 정비 명세서를 보니, 미션오토오일교환 장비 항목은 14만 원, 브레이크 오일 교환은 5만5천 원, 부동액 교환은 4만 원이 들었습니다.
제가 간 곳은 지방 출장 중 찾은 티스테이션(T-Station) 매장인데 공임비는 항목에 기재되지 않았지만 대략 세 가지 가격에 얼마 정도는 포함 됐으리라 짐작하고 있습니다.
당시 타이어는 아직 탈 만하다는 진단을 받았고, 정비소를 나서기 전 타이어 공기압까지 점검한 뒤 그나마 한결 편안한 마음으로 도로를 달리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브레이크 패드, 즉 우리가 흔히 브레이크 라이닝이라고도 불러온 그것에 대한 점검은 한 번도 하지 않았더라고요.
이것을 상기하게 된 계기는 바로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을 시 떨림 증상이 시작되면서였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는 디스크와의 마찰을 일으키는 힘에 의해 속력 제어가 가능해진다고 해요.
쉽게 말해서, 차가 달리는 중 브레이크를 밟으면 패드가 디스크에 압력을 가하면서 속도를 떨어트리는 원리라는 거죠.
주행 중 브레이크로 인한 떨림 증상이 한동안 지속되자 저는 이것을 점검하고 문제가 있다면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이 내용에 앞서 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와 전조 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먼저 확인해 볼게요.
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
브레이크 패드(라이닝)는 그것의 마모와 잔량에 따라 판단하는데, 대개 두께가 3mm 미만 정도가 남았다면 교체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교체 시기는 주행 거리로 따지만 약 4만 킬로 정도인데요.
다만 이는 차량의 운행 환경과 마찰 시 발생하는 열을 방출하기에 용이하도록 구멍을 둔 벤틸레이드 타입인지, 구멍이 없는 솔리드 타입인지와 같은 형태 및 재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
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그널 (증상)
저는 차에 관해서는 비전문가이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로 언제가 적당한지 궁금하더라고요.
정비소 사장님에게 여쭤보니 대략 세 가지 증상을 참고하면 좋다고 합니다.
첫째, 주행 중 브레이크 밟을 시 제동 거리가 평소보다 늘었을 시
둘째, 주행 중 브레이크 밟는 압력의 가중치가 늘어난 경우
셋째, 브레이크 제동 시 드르르르, 하는 연쇄적인 소리나 뚜뚝 하는 분절감이 있는 경우
위의 세 가지 중 한 가지라도 해당하는 게 있다면 브레이크 패드나 디스크의 마모 및 손상 여부를 확인해 봐야 한다고 해요.
차량에 다라 브레이크 경고등이 떠서 점검 및 수리 시점을 잡기가 유용한 것들이 있기는 합니다만, 엔진오일 교체 시 브레이크 오일(액)은 문제가 없는지도 함께 점검해 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2. 서초구 우면동 과천 남태령 사당IC 이수 카센터 어디가 좋을까?
서초구 우면동, 과천 선바위, 남태령 등 인근에 거주하면서 카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분들 있을 거예요.
저는 남태령 주유소 인근에 있는 카센터를 지인으로부터 소개받았습니다. 사장님의 차량 정비 관련 전문성은 기본이고 바가지 요금과는 거리가 먼 곳이라고 하더군요.
내 차의 안전을 책임지면서 되도록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카센터를 찾던 중 ‘동영자동차공업사’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서울 서초구나 과천, 남태령, 사당IC, 이수 등 인근에 거주하는 분들 중 찾아가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아래 동영자동차공업사 정보와 약도를 공유합니다.
차량으로 이동 시 아래 주소를 참고하시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신다면 4호선 남태령역 1번 출구에서 286미터 직진하시면 됩니다.
- 주소 : 서울 서초구 과천대로 836
- 약도
- 전화 : 02-523-9791
3. 브레이크 패드(라이닝) 디스크 교체 비용
동영자동차공업사를 찾아가 보니 한 남자분이 경차 아래 들어가 열심히 정비를 하고 계시더라고요.
바람은 조금 불지만 외부에서 일을 하기에는 좀 더운 날씨라 얼굴에 열기가 좀 있어 보였습니다.
인사를 하자 어떻게 오셨냐고 하기에 브레이크 밟을 때 떨림 증상이 있다고 했어요.
그러자 안쪽의 사장님을 부르더라고요. 손짓에 금세 사장님이 나오셨고 브레이크 패드 문제 증상 같은데 차량을 들어서 먼저 확인하겠다고 했습니다.
정비소에 오랜만에 온 김에 타이어 마모와 헤드라이트, 브레이크오일 등 여러 면에서도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부탁드렸습니다.
공중 부양된 차량을 둘러보신 사장님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문제라며 교체 하면 떨림 증상은 사라질 거라고 말씀하셨어요.
다만 정비 중인 차량도 좀 밀려 있고,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려면 부품을 다른 곳에서 가져와야 한다는 점, 교체하는 시간까지 포함해 대략 2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하셨어요.
기다릴 거면, 사당역 방향으로 조금만 더 가면 도로 왼편에 위치한 홈플러스에 갔다 오라며 미소를 보이셨습니다.
홈플러스 대신 동영자동차공업사 뒤편에 위치한 전원마을로 가서 작은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기로 했어요.
1시간 정도 지났을 무렵 전화가 왔는데, 교체가 마무리됐다는 사장님의 전화였습니다.
가 보니 교체 시 떼어낸 브레이크 패드 부품을 보여주시면서 녹슬고 마모된 부분을 가리키셨습니다.
10년이 넘도록 달린 차량이긴 하지만 부식된 면면을 보니 시간이 새삼 눈으로 체감되었답니다.
이후 휠 안쪽으로 말끔하게 장착된 브레이크패드 디스크를 확인시켜 주셨습니다.
이쯤 되면 비용이 얼마나 들었는지 궁금하실 거예요.
사장님은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를 2세트 교체했다고 하는데요.
한 쪽당 각 10만 원씩 해서 20만 원에 공임비 4만 원까지 총 24만 원이 들었습니다.
사장님은 앞서 부탁드린 헤드라이트 높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과 타이어 마모도, 공기압 등 전반적인 것도 꼼꼼히 점검해 주셨어요.
4. 마치며
브레이크를 밟을 때 떨림 증상이 있거나 쇳소리가 나서 의아하게 생각했던 분들이라면 위의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디스크 패드(라이닝) 교체 비용도 꼼꼼히 비교하시고 각자에게 잘 맞는 정비소를 찾아 차량 점검을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