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인터넷 교육 수강 절차 총정리


예술인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최근 서초고용센터를 방문했었는데요. 1차 실업인정일이 일주일 여 남은 상황이라 출석형이 아닌 인터넷형, 즉 온라인 교육으로 실업인정을 대체하기로 했는데요.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수강하기 위한 절차를 알아볼게요.

앞서 계약만료에 따른 예술인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한 첫 절차로, 서초고용센터를 방문한 내용을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예술인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인터넷 동영상 수강 절차에 관해 안내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 목차 >

Ⅰ. 인터넷형(온라인 교육) 실업인정 vs 출석형(집체 교육) 실업인정

① 인터넷형 (온라인 교육) 실업인정

② 출석형 (집체 교육) 실업인정


Ⅱ. 온라인 교육 실업인정 교육 동영상 수강 절차

①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②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클릭!

③ 나의 강의실 ‘1차 실업인정교육 과정 ’수강신청‘ 누르기

④ 1차 실업인정 교육 ’학습하기‘ 누르기

⑤ 동영상 교육 진행 순서 및 내용


Ⅲ. 예술인 실업급여 관련 꼭 알아야 할 중요사항


Ⅳ. 실업급여 압류 걱정 NO! ’실업급여지킴이‘ 통장 발급하세요!


Ⅴ. 마치며



Ⅰ. 인터넷형(온라인 교육) 실업인정 vs 출석형(집체 교육) 실업인정



코로나19가 한창일 때 집체 교육을 최대한 자제하는 분위기였잖아요. 요즘에도 실업급여 즉 구직급여를 위해 고용센터를 방문하는 이들을 상대로 1차 실업인정은 꼭 출석형이 아니더라도 온라인으로 가능하게 해두었더라고요.

저는 동사무소나 휴대폰대리점, 병원 등 어디든 방문하는 걸 꺼려하는 성격인 탓에 1차 실업인정일에도 고용센터를 찾기보다 온라인으로 교육 동영상을 봄으로써 실업인정이 되는 방법을 택하기로 했답니다.

① 인터넷형 (온라인 교육) 실업인정

인터넷형 실업인정 유형은 말 그대로 온라인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해요.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수강신청한 교육 동영상을 보기만 하면 1차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준다는 의미입니다.

② 출석형 (집체 교육) 실업인정

만약 컴퓨터 다루는 게 서툴다거나 온라인 교육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고용센터로 가서 집체교육을 받으면 됩니다. 이는 출석형 실업인정이라고 합니다.

서초고용센터에서는 출석형 실업인정의 경우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진행하더라고요. 입장은 9시 50분까지였습니다.

서초고용센터로 가시는 분이라면 지정된 날짜에 신분증과 필기도구, 안내문을 지참해서 3층 설명회장으로 가시면 됩니다. 참고로, 본인의 계좌번호도 알아두셔야 해요.


Ⅱ. 온라인 교육 실업인정 교육 동영상 수강 절차



온라인 교육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고용센터 방문했을 당시 받은 안내문의 내용을 보고 번호 순서대로 차근차근 따라하면 되었는데요.

혹여 온라인 교육을 통한 1차 실업인정 신청을 앞두고 있는 분 중에 교육 동영상 접근이 어려운 분이라면 아래 순서를 보고 따라 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①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고용보험 홈페이지 화면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들어간 뒤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저는 금융인증서나 공동인증서보다 간편인증이 더 편해서 카카오톡을 통해 로그인 방식을 택했습니다. 기입하라는 내용을 채운 뒤 핸드폰의 카카오톡을 열어서 몇 가지만 입력하면 바로 로그인이 되더라고요.

고용보험 홈페이지 로그인 방법 중에 간편인증 로그인 화면이 보이고 있다.



로그인을 하면 화면 중앙의 실업급여 카테고리에서 ‘1차 실업인정 교육(온라인 취업특강)’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미지에는 빨간색으로 체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의 '1차 실업인정 교육(온라인 취업특강) 버튼이 보이고 있다.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클릭!

온라인 취업특강 화면이 열리면 본문 중앙에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단추를 눌러야 해요.

고용보험 홈페이지 내 온라인 취업특강 카테고리의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버튼이 보이고 있다.



1시간 여 분량의 이 동영상 교육 과정을 수강 완료하면 재취업활동을 1회 한 걸로 인정해줍니다. 다만 진도율이 100%가 될 때까지 완벽하게 동영상이 플레이 되어야 하니까 중간 이탈하거나 ‘보이스피싱 예방 및 대응’ 관련 영상이 나오더라도 인내하고 모두 시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서 작성 시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선택해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영상을 모두 수강해야만 지정된 날짜에 실업인정 신청서를 작성할 때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참여한 것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③ 나의 강의실 ‘1차 실업인정교육 과정 ’수강신청‘ 누르기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를 클릭하면 나의 강의실이 뜹니다. 여기에서 ‘1차 실업인정교육 과정을 ’수강신청‘ 해야 해요. 그림 상 빨간 단추를 누르면 신청이 되니까 쉽게 참여할 수 있어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1차 실업인정 교육 과정을 수강신청하는 빨간 버튼이 보이고 있다.



④ 1차 실업인정 교육 ’학습하기‘ 누르기



수강신청을 누르면 1차 실업인정교육 진도율이 0%로 나오고 옆으로 ’학습하기‘라는 파란색 버튼이 보입니다. 이것을 누르면 동영상 보기가 시작됩니다. 동영상 길이는 1시간 내외인데요.


수강하다가 임의로 배속 및 빨리 감기 기능을 사용하면 진도율이 올라가지 않는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한 마디로 꼼수를 쓰지 말라는 이야기지요.

동영상이 안 뜨는 경우 팝업차단해제

간혹, 팝업차단이 설정된 컴퓨터라면 동영상 화면이 나오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때는 주소창 끝으로 빨간색 차단표시가 된 아이콘을 클릭하여 ’항상 해당 주소의 팝업 및 리디렉션 허용‘에 체크해주고 ’완료‘ 버튼을 눌러야 문제가 해결됩니다.

동영상이 뜨지 않을 경우 '팝업 차단'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동영상이 뜨지 않을 경우 '팝업 차단'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동영상이 뜨지 않을 경우 '팝업 차단'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⑤ 동영상 교육 진행 순서 및 내용

1차 실업인정 교육 동영상은 크게 실업급여제도 및 절차 개관, 실업인정 방법 및 유의사항 안내, 실업인정 신청 및 서류 작성, 주요내용 복습 요약 및 향후일정 안내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수급자 유형부터 급여일수 및 지급액 산정을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기도 하고,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 어떻게 자료를 증빙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꼼꼼히 들어야 합니다.


Ⅲ. 예술인 실업급여 관련 꼭 알아야 할 중요사항



온라인이 편한 분들이라면 워크넷을 통해 등록해둔 이력서를 원하는 기업에 보내기만 하면 되니까 수월할 듯한데요.

만약 구직사이트 이메일 제출이나 회사 방문을 통한 이력서 제출 등이 편한 분들이라면 이와 관련한 증빙자료를 잘 준비해서 정해진 날짜 내 고용보험센터에 제출하는 게 좋습니다.

동영상을 보다보니 ’실업급여 관련 꼭 알아야 할 중요사항‘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더라고요.

’자영업자, 예술인, 노무제공자로 수급자격 인정받은 수급자는 조기재취업수당, 개별연장급여, 훈련연장급여 대상 제외‘



’아니 이게 무슨 말이야, 자영업자나 예술인은 사람도 아닌가?‘ 절로 눈을 홉뜨고 말았는데요.

자영업자나 예술인의 경우에는 관련 분야로 다시 취업할 수도 있고, 형편 상 어려움으로 연장급여를 신청할 상황도 생기는 건 마찬가지잖아요. 왜 제약을 두는지 이 부분은 좀 아쉽더라고요.

그런데 길이 아예 없는 건 아니었습니다. 자영업 및 예술인, 노무제공자로 재취업 의사가 있는 자는 교육을 마친 뒤 고용센터 담당창구로 방문하는 게 필수였어요. 두 가지 서류를 미리 내기만 하면 재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는데요.

보험설계사, 다단계 종사자, 영업 딜러, 학습지 교사, 프리래서 등 예술인 및 노무제공자는 ’자영업 계획서 + 자영업활동내역서(매달)‘를 내야만 실업인정이 가능하다고 해요. 즉 자영업 개시 전에 해당 서류를 내야만 조기재취업수당 요건이 충족된다고 합니다.

향후 이쪽 분야로 취업할 테니 수급기간 중 빨리 취업하게 될 경우 조기재취업 수당을 달라, 라고 말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는 셈이죠. 그러니 형식적으로 급여를 받기 위한 취업 증빙자료 제출이 아니라면 자영업 계획서와 자영업활동내역서를 성실히 내는 게 유리한 면이 많다는 이야기였습니다.


Ⅳ. 실업급여 압류 걱정 NO! ’실업급여지킴이‘ 통장 발급하세요!



개인 사정 상 실업급여가 압류될 위기에 놓인 사람이라면 돈이 들어와도 금세 빠져나갈까봐 마음이 천근만근일 텐데요.

우리은행과 NH농협은행에서 발급하는 ’실업급여지킴이 통장’이 있더라고요. 이것만 개설하면 압류 문제는 단 번에 해결되는 건데요.

실업급여지킴이 통장은 실업급여를 받는 본인 명의로 개설해야 하더라고요.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거나 가지고 있는 통장의 계좌번호를 은행에 요청하여 압류방지통장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가뜩이나 물가는 오르고 주머니 사정은 빠듯한 요즘인데 최소한의 생활자금이나 재기를 위한 돈은 쥐고 있어야 하잖아요. 몇 달 간의 실업급여만큼은 아무도 빼가지 못하도록 철벽방어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실업급여지킴이 통장’을 꼭 만들어서 한시름 놓았으면 좋겠어요.

고용보험 홈페이지 내 1차 실업인정 인터넷 교육 동영상 수강을 완료하자 수료로 바뀐 화면이 보이고 있다.



저는 이제 1차 실업인정 온라인 교육을 모두 마쳤습니다. 동영상이 ‘보이스피싱 예방 및 대응’ 관련 내용까지 플레이 되면 화면에는 1차 실업인정 교육 수강현황이 ‘수료’로 바뀌고 그 옆으로 최종수료일도 나타납니다.

이제 남은 절차는 한 가진데요. 며칠 뒤 지정된 실업인정 신청 당일에 실업인정교육 동영상 수강 내역을 인터넷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에 관한 실업인정 신청 절차와 구체적인 내용은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Ⅴ. 마치며



오늘은 예술인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을 받기 위한 인터넷 교육 동영상 수강 절차를 알아보았는데요. 실업급여가 압류되는 것을 막기 위한 ‘실업급여지킴이 통장’에 관해서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1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은 지정일 자정부터 오후 5시까지지만 오전 내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가서 꼭 신청을 마무리해야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